참가업체 뉴스
위피엔피는 주문형 출판(Print On Demand, POD) 솔루션을 전문으로 제공하는 업체로, 웹 투 프린트 솔루션, 디지털 컨텐츠 솔루션, 프린팅 플랫폼 서비스, 스마트팩토리 서비스 등을 통해 맞춤 인쇄 및 출판이 가능하다. 특히 인쇄 공정의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어 주문부터 납품까지의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있으며, 온라인 인쇄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와 특허를 바탕으로 정부 지원 사업의 공급기업으로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위피엔피는 프린팅 사업자 및 플랫폼 사업자, 미디어·콘텐츠 기업들에게 지속 가능한 디지털 인쇄 솔루션을 공급해오면서 2024년에는 학습중심 현장실습 선도기업 확인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메인비즈 확인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이노비즈 확인서, 성과공유기업 확인서, 벤처기업확인기업 등의 다양한 인증서를 취득하며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자체 개발한 웹투프린트 솔루션인 '디자인플러그'는 호주의 usefuldesign, 일본의 meishi21, 미국의 aladdinprint 등 해외 여러 기업에도 수출되어 국제적으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위피엔피는 이번 전시회에 앞서, 다수의 제품을 고객의 니즈에 맞춰 리뉴얼하여, 기존 제품에서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K-PRINT 2024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다년간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며 잠재적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구축함과 동시에, 적극적인 기업 홍보를 통한 신규 고객 확보도 위피엔피의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과제이다. 특히 올해는 정부 지원사업인 XaaS 선도 프로젝트 기획과제에 선정되면서, 이번 K-PRINT 2024를 통해 함께할 제조사를 모집하는 것도 큰 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 선보일 주요 제품으로는 디자인플러그 온라인 편집기, CIPOD, Wefactory MES, PaaS 등이 있다. 먼저 ‘디자인플러그 온라인 편집기’는 PC와 모바일에서 접근 가능한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다양한 템플릿과 실시간 파일 생성, 그리고 2D/3D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고객들의 편의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게티이미지코리아와의 협약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 컨텐츠를 사용 가능하며, 국내 빅 호스팅 업체인 카페24와 nhn커머스에 편집기를 앱 형태로 제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복잡한 설치 없이 간편하게 다운받아 상품 적용이 가능하다. 최근에는 ‘Shopify(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성공적으로 앱을 런칭했다. ‘CIPOD’는 기업용 클라우드 기반 인쇄 주문 시스템으로, 여러 지점 관리 기능과 실시간 주문 모니터링 기능 등. 간편한 주문 과정과 다양한 주문 방식을 제공한다. ‘Wefactory MES’는 인쇄 제조 공정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택배사 연동, 회계 프로그램 연동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공정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PaaS’는 인쇄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플랫폼으로. DX 및 AI 대응책 및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위피엔피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며 인쇄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 등을 극대화한다.
미국은 POD(Print On Demand)서비스의 약 75.8%가 운영되고 있는 최대 시장으로, Printful, Zazzle, Redbubble, Gelato와 같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모여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이 확대되며, ‘Shopify’의 미국 내에서 시장 점유율도 약 27%로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위피엔피는 Shopify에 자사 앱을 런칭하면서, 미국 시장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베트남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큰 잠재력을 지닌 시장이다.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소비자는 약 5700만 명으로 추정되며, 온라인 쇼핑에 약 128억 달러를 소비하고 있다. 인구의 50% 이상이 35세 이하로, 기술에 능숙하고 디지털 기기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젊은 소비자층이 많고, 1억 1000만명 이상이 스마트폰 사용자로, 인터넷 접근률은 약 70%에 달한다. 베트남 정부는 디지털 전환(DX) 정책으로 디지털화를 적극 추진 및 전자상거래 성장을 촉진하고 있으며, IT 산업은 2023년에 약 113억 8천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급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5년 내에는 베트남의 B2C 전자상거래가 중요한 수출 산업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의 인쇄 잉크 시장은 약 9천 184만 달러로 추정되고, 주로 중소기업의 포장 및 라벨 인쇄에 집중되어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위피엔피는 베트남 시장에도 진출하고자 한다.
위피엔피는 2024년 9월에 개최되는 베트남 스마트공장 엑스포에 참여하여 베트남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Shopify를 통한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XaaS 서비스를 활용하여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계획으로, 위피엔피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비즈니스 영역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위피엔피가 참가하는 K-PRINT 2024는 오는 8월 21일(수)부터 8월 24일(토)까지 일산 킨텍스 제 2 전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