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프레스센터 > 참가업체 뉴스

참가업체 뉴스

레인보우핀토스, 독자적인 홀로그램 레이저 기술로 K-PRINT 2023 나선다
2023-07-04 조회수 : 996

레인보우핀토스(대표: 김정욱)는 3D 광학 홀로그램을 주 컨텐츠로 하는 기업으로서 현재 플로팅 방식의 유사홀로그램이 주를 이루는 시장에서 'real 3D 홀로그램'을 통해 대중에게 색다른 시각적 경험을 선보이는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평면 상에 여러가지 선이나 색체를 이용해서 형상을 그려내는 것을 회화라고한다면, 디지털 소스로 그려낸 입체형상을 평면 홀로그래피 필름에 기록하여 형상을 재생해낸다는 점에서 그 뜻을 함께 할 수 있고 볼 수 있다. 다만 홀로그램이 다른점은 마치 실재하고 있는 것과 같은 허상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고 그것은 3차원 입체영상으로 보여지게 된다는 점이다.

 

레인보우핀토스는 지금까지 2018년 '국제 바이오아트 공모전'에서 입선 수상, 2021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포르쉐 DREAMERS ON' 전시, '제주시청 제주별빛누리 천문관 3D 3D HOLOGRAPHY' 상설전시, 2021 'ASIA HOTEL ARTFAIR SEOUL X INSADONG ARTFAIR 2021' 전시등등 다수의 전시를 한 바 있으며 이 전시들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누적함과 동시에 대중들이 광학 홀로그램을 어디서든지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여 제공하였다.

 

이번 K-PRINT 2023에 참가하게 된 목적은 홀로그램 서비스의 다양한 변화와 융복합 기술 실현을 위해 새로운 홀로그램 플랫폼 개발하여 선행 연구 개발 사업과의 연동을 통해 사업화의 초석을 다지고, 기존 인쇄 및 출판 시장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홀로그램 고해상도 이미지를 출판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데 어려움을 극복하며 홀로그램 이미지가 가질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사업망을 출판을 기반으로 하여 지역 내 다양한 수요기업들 뿐아니라 사업의 효과를 전국적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 참여하게 되었다.

 

 

레인보우핀토스에서 선보일 주요 기술은 단순히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반사하여 재생하는 것이 아닌 피사체의 상을 실제로 필름에 기록하는 방식이다. 레이저는 빛 중에서는 유일하게 ‘일정한’ 모양과 규칙성을 가지고 간섭 현상이 발생한다. 레이저를 물체에 쏘고, 이때 물체에 레이저가 닿으면서 발생하는 ‘간섭 현상’을 필름에 잘 기록하면 물체의 표면 형태가 입체적으로 보이게 된다. 필름에 기록하여 흔적을 남길 수 있으며 사진과 똑같이 현상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플로팅 방식의 홀로그램과는 다르게 간직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차이점이다.

 

 

또 다른 차이점은 ‘real 홀로그램’ 이라는 키워드에 힌트가 있다. 유사 홀로그램에서 재생되는 이미지의 위,아래,양옆 등 다양한 면을 보기 위해서는 소재의 여러 면이 관람자에게 보여질 수 있는 ‘영상’ 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광학 홀로그램은 움직이지도, 영상을 재생시키지도 않는 정지된 이미지이지만 얇은 필름 한 장에 기록된 피사체의 다양한 정보를 관람자에게 전달 할 수 있다.

 

레인보우핀토스는 3D 광학 홀로그램을 제작하면서 현 홀로그램 시장을 조사해보니 유사 홀로그램인 플로팅 방식의 홀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플로팅 홀로그램은 홀로그램의 경험을 개인이 소장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광학 홀로그램은 필름 한 장만으로 입체 이미지를 구현, 이것을 누구든지 소장할 수 있다는 점을 통해 플로팅 홀로그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광학홀로그램의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어렵지않게 컨텐츠를 직접 제작해볼 수 있다는 점이 홀로그램 시장에서 차별성을 가지면서 광학 홀로그램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3D 홀로그램 아트 컨텐츠를 활용한 무안경 3D 인물홀로그램, 사물홀로그램, 레인보우홀로그램, 펄스레이져홀로그램, 디지털홀로그램 등 다수를 제작했다. 3D 광학홀로그램 컨텐츠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자 레인보우핀토스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기획하게 되었다.

 

레인보우핀토스는 광학 홀로그램을 통해 개인,단체전 전시를 진행한 바 있으며 해당 컨텐츠를 통해 국제 공모전수상이나 비엔날레 전시에 출품된 바가 있다.

 

레인보우핀토스의 향후 계획은 대중들이 쉽게 홀로그램을 접할 수 있고 일반 사진과 같이 대중성을 갖을 수 있도록 컨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출시 준비중인 서비스로는 개인이 직접 홀로그램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홀로그램 원데이 클레스와 홀로그램으로 자신의 추억을 기록할 수 있는 홀로그램 사진관을 기획하고 있다.

 

한편, 레인보우핀토스가 참가하는 K-PRINT 2023은 다가올 8월 23일(수)부터 26일(토)까지 4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7,8홀에서 만나볼 수 있다.